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 비교분석

쑥덕 2019. 1. 23. 11:20

당뇨에 좋은 음식 비교분석


<참고 논문>


1. 당뇨병 신경증의 신경세포 손상기전에 관한 연구 – 한국뇌신경과학회

2. 당뇨발 환자의 생활습관, 식습관 및 Diabetes fatalism = Lifestyle, diet and diabetes fatalism of Patients with diabetic foot – 대진대학교 대학원


 <참고 서적>


1. 당뇨 약이 필요 없는 자신만점 당뇨관리 – 김미영 저

2. 진짜 당뇨 가짜 당뇨 : 합병증 없이 스스로 혈당 조절하는 몸 만들기 – 백지성 저

3. 포도당, 인슐린과 당뇨병 – 살만 칸 저


당뇨1

 


때로는 ‘잘 먹어서 생기는 병’이라 하는 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인 당뇨는 혈액 내 너무 많은 포도당으로 인해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생기는 질병이다. 


 당뇨2


이러한 당뇨가 무서운 질병으로 손 꼽히는 이유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당뇨인지 모르고 생활하다 어느 새 당뇨 합병증으로 시력을 잃거나 당뇨발 등 다양한 합병증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당뇨는 어떻게 발병하는 건지 간단한 메커니즘을 살펴보자.


신체는 움직일 수 있는 주 연료, 혹은 에너지 원으로 포도당이라 불리는 특정한 당을 필요로 한다. 이는 우리가 먹는 빵, 시리얼, 쌀, 우유, 감자, 과일 등 탄수화물 함유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섭취하면 포도당은 혈액을 타고 신체 내로 운송된다.


운송된 포도당은 혈액 밖으로 나가 신체조직으로 들어가는데 이는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세포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함이다. (필요할 경우 나중에 사용하려 간에도 일부 포도당이 저장된다 마치 우리가 부엌 식료품 저장실에 식품을 저장하듯이 말이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인슐린이 필요한데 인슐린은 신체 세포의 ‘문’을 여는 열쇠와 같으며, 포도당이 혈액에서 신체조직으로 들어가기 위한 열쇠이다. 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지 못하게 되면 포도당은 혈액에 축적되어 높은 혈당 수치로 이어지고 당뇨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당뇨3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당뇨는 아직 명확한 원인과 치료 방법이 밝혀지지 않아 많은 환자들이 자신의 몸에 원치 않는 혈당 주사를 놓거나, 약을 복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은 혈당 수준에 상관 없이 혈당을 강제적으로 떨어뜨리기 때문에 저혈당 증상과 체중 증가가 발생할 수 있다. 쉽게 말해 병을 고치려다 또 다른 병을 얻는 것이다.


당뇨4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 보다는 일상생활습관 개선과 당뇨에 좋은 음식 등을 통해 당뇨를 개선하는게 좋은데 다양한 음식 중에서도 효과적인 것은 단연 홍삼이다.


홍삼은 국내외 5천건 이상의 연구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당뇨 증상 개선을 비롯한 다양한 효능을 공인 받았는데 실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당뇨5


부산대학교 제지혜 교수 팀은 당뇨 환자 2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하나의 그룹은 위약(가짜 약)을 복용 시키고 나머지 그룹은 홍삼을 복용 시켰다. 그 후 혈당 수치를 관찰한 결과, 위약복용군은 어떤 변화도 보이지 않은 반면, 홍삼 복용 군은 혈당 수치가 8.29mg/dl나 감소했는데 이를 통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이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당뇨6


홍콩 폴리텍대학 아이리스 벤지 교수 팀은 10명의 당뇨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하나의 그룹에는 홍삼추출물을, 나머지 그룹에는 위약(가짜약)을 투여, 일주일간 인슐린 저항성을 측정했다.


그 결과, 위약(가짜약)을 투여한 그룹의 인슐린 저항성은 6.5로 처음 인슐린 저항성(7.4)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홍삼 투여 그룹의 인슐린 저항은 4.1로 무려 40%나 낮아져 인슐린 조절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당뇨7


캐나다 토론토대학 블라디미르 벅산 교수 팀은 당뇨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하나의 그룹에는 홍삼 추출물을 나머지 그룹에는 위약(가짜 약)을 투여, 혈당 수치를 관찰했다.


그 결과, 위약을 투여한 그룹의 혈당은 아무런 변화가 없던 반면, 홍삼 투여 그룹은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 분비가 30%나 감소했다.


당뇨8 

“홍삼이 당뇨병과 혈압을 관리하는 두 분야에서 확실한 잠재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캐나다 토론토대 영양 의학과 블라디미르 벅산 교수


 당뇨9


이처럼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지만, 마지막으로 어떤 홍삼을 먹어야 하느냐의 문제가 남는다.


마트, 백화점, 면세점 등 어디서든 수 많은 홍삼 매장을 볼 수 있지만,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참 많이 다르고 차이도 큰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홍삼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대다수의 홍삼 업체는 열수로 홍삼 영양분을 추출하는 물추출방법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추출하고 남은 홍삼박(달이고 버려지는 홍삼 찌꺼기)에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영양분이 남는 단점이 있다. 


즉, 버려지는 영양분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온체식홍삼’이라 하여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곳들이 있는데 기존의 제품들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이 부분은 쉽게 정리한 전문가의 글을 참고하자.


https://consumerreport01.blogspot.com/2018/11/blog-post.html#!/2018/11/blog-post.html <온체식 홍삼 품질비교>


이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며 다음 글에서는 

식품첨가물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유해성과 피해 사례 등을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