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저체온증 증상, 저체온증에 좋은 음식

쑥덕 2019. 1. 19. 12:00

저체온증증상 비교분석


<참고 서적>


1. 혈액순환 장애를 예방하는 길잡이 – 가톨릭대학교

2. 내 몸 살리는 혈관 소통 – 구현종 저


 

사진1


평범한 일상생활과는 거리가 먼 저체온증증상, 하지만 영하의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에는 어느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증상 중 하나이다.


 사진2


저체온증이란 체온이 35℃ 미만으로 떨어지는 겉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가 창백해지고 입술이 파랗게 되는 증상이 있다. 더욱이 이러한 증상이 심화될 경우 외부 자극에 둔감해지는 이를 방치하게 된다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그렇다면 저체온증은 왜 나타나는 걸까? 


원인은 다름 아닌 혈액순환, 인체는 수 만 킬로 이상의 혈관이 자리 잡고 있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혈액이 전달되지 않아 체온이 내려가고 해당 부위가 점점 괴사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조금 더 쉬운 이해를 위해 혈액순환의 메커니즘을 잠시 살펴보자.


혈액은 몸 전체를 순환하며 장기와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고 심장은 혈액이 온 몸에 고루 퍼질 수 있게 피를 뿜고 받아들이기를 반복한다. 영양분과 산소를 소모한 피는 정맥을 타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와 폐로 보내지고, 다시 산소를 공급 받아 심장을 통해 온 몸을 순환하는 것, 이것이 바로 원활한 혈액순환의 메커니즘이다. 


 사진3


쉽게 말해, 저체온증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혈액순환이 필수 조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 개선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다양한 음식 중에서도 효과적인 것은 단연 홍삼이다.


 사진4


홍삼은 국내외 5천건 이상의 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다양한 효과가 증명되었고 식약처로부터 혈액순환을 비롯한 6가지 효능을 공인 받았는데 실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사진5


이대 목동병원 정익모 교수 팀은 혈액순환장애로 동맥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 환자 20명에게 10주에 걸쳐 매일 4g의 홍삼을 복용시킨 후 말초 혈관과 중심 동맥 경직 상태를 확인했다. 


그 결과, 홍삼을 복용한 환자 모두 중심 동맥 경직도는 평균 23%, 말초혈관 경직도는 26%나 감소해 홍삼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인 것을 알 수 있다.


사진6

  

전북대학교 김종훈 교수 팀은 인위적으로 심근경색을 유발한 실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후 같은 조건 속에서 하나의 그룹에만 홍삼추출물을 투여, 심장 박출량과 근육 괴사율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홍삼군이 대조군보다 심장 박출량은 2배 높았으며 심장근육 괴사율은 61%나 낮았는데 이는 홍삼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것을 의미한다.


 사진7


경희대학교 이진무 교수 팀은 수족냉증 환자 8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8주에 걸쳐 하나의 그룹에는 홍삼을, 나머지 그룹에는 위약(가짜 약)을 복용시킨 뒤 손과 발의 온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위약을 복용한 그룹의 손발 온도 변화는 미미했던 반면, 홍삼 복용 그룹은 전과 비교해 손, 발 체온이 1.5도나 상승했는데 이를 통해 홍삼이 저체온증증상 개선에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사진8


특히, 80명의 참가자 중 유독 수족냉증 증상이 심했던 환자의 VAS 수치(주관적인 통증의 강도를 평가하는 방법) 는 홍삼 복용 전과 비교 손은 19%가 발은 25%가 개선되었다.


 사진9

“찬 기운이 많이 호전된 것 같고 몸이 따뜻해진 기분이 들어요” – 실험 참가자 –


 

사진10


이처럼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저체온증증상 개선 및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인 것을 알 수 있지만 

마지막으로 어떤 홍삼을 먹어야 하느냐의 문제가 남는다.


슈퍼, 마트, 백화점 등 어디서든 홍삼 매장들을 볼 수 있지만,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참 많이 다르고 품질의 차이도 큰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홍삼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대다수의 홍삼 업체는 열수로 홍삼 영양분을 추출하는 물추출방법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추출하고 남은 홍삼박(달이고 버려지는 홍삼 찌꺼기)과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영양분이 남는 단점이 있다.


한 마디로 버려지는 영양분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온체식홍삼’이라 하여 홍삼을 통째 갈아 넣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곳들이 있는데 기존의 제품들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이 부분은 쉽게 정리한 전문가의 글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https://consumerreport01.blogspot.com/2018/11/blog-post.html#!/2018/11/blog-post.html <온체식 홍삼 품질비교>


이상으로 저체온증증상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며 다음 글에서는 사회적 이슈가 되는 남녀 갈등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여러 사례를 토대로 남, 녀 간의 의견을 비교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