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안면홍조치료법, 안면홍조에 좋은 음식

쑥덕 2019. 1. 20. 10:00

안면홍조치료법 비교분석



<참고 논문>


1. 안면홍조를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 한방치료 치험 1례 = A Case Study of a Stroke Patient with Hot Flushes Treated with Traditional Korean Medicine



 


양 볼을 비롯한 이마, 코 등 안면 전체가 갑자기 붉어지면서 열감이 나타나는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얼굴에 있는 미세혈관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면서 늘어나는 과정에서 얼굴에 발진, 홍반 등이 나타나는 질환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체질 문제로 여겨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늘어난 혈관으로 인해 구진이나 구포 등을 동반하는 만성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그렇다면 이를 예방 및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안명홍조 증상이 얼굴 미세혈관의 수축과 확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만큼 그 원인인 혈액순환 장애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한다.


혈액은 몸 전체를 순환하며 장기와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고 심장은 혈액이 온 몸에 고루 퍼질 수 있게 피를 뿜고 받아들이기를 반복한다. 영양분과 산소를 소모한 피는 정맥을 타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와 폐로 보내지고, 다시 산소를 공급 받아 심장을 통해 온 몸을 순환하는 것, 이것이 바로 원활한 혈액순환의 메커니즘이다. 


쉽게 말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미세혈관의 수축과 확장 과정에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안면홍조치료법은 무엇일까? 


 


먼저, 식습관 개선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야 한다. 더불어 안면홍조치료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게 좋은데 다양한 음식 중에서도 효과적인 것은 단연 홍삼이다.


 


홍삼은 국내외 5천건 이상의 연구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다양한 효과가 증명되었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류 개선을 비롯한 6가지 효능을 공인 받았는데 실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이대 목동병원 정익모 교수 팀은 혈액순환장애로 동맥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 환자 20명에게 10주에 걸쳐 매일 4g의 홍삼을 복용시킨 후 말초 혈관과 중심 동맥 경직 상태를 확인했다. 


그 결과, 홍삼을 복용한 환자 모두 중심 동맥 경직도는 평균 23%, 말초혈관 경직도는 26%나 감소해 홍삼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인 것을 알 수 있다.


 


전북대학교 김종훈 교수 팀은 인위적으로 심근경색을 유발한 실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후 같은 조건 속에서 하나의 그룹에만 홍삼추출물을 투여, 심장 박출량과 근육 괴사율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홍삼군이 대조군보다 심장 박출량은 2배 높았으며 심장근육 괴사율은 61%나 낮았는데 이는 홍삼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것을 의미한다.


 


충북대학교 신경섭 박사 팀은 평소 혈액순환장애를 겪는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같은 조건 속에서 하나의 그룹에는 홍삼을, 나머지 그룹에는 위약(가짜약)을 투여 후 혈소판의 응집 정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위약(가짜약) 투여 그룹의 혈소판 응집 정도는 71%로 기존 75%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지만 홍삼 투여 그룹은 62%로 무려 13%의 차이를 보였다. (혈소판이란 혈액을 굳게 만드는 성분으로 응집 정도가 높을수록 혈액순환장애가 발생한다.)


 


이처럼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안면홍조치료법으로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지만, 마지막으로 어떤 홍삼을 먹어야 하느냐의 문제가 남는다. 


백화점, 면세점, 마트 등 어디서든 홍삼 매장들을 볼 수 있지만,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참 많이 다르고 품질의 차이도 큰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홍삼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대다수의 홍삼 업체는 열수로 홍삼 영양분을 추출하는 물추출방법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추출하고 남은 홍삼박(달이고 버려지는 홍삼 찌꺼기)에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영양분이 남는 단점이 있다.


쉽게 말해, 버려지는 영양분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온체식홍삼’이라 하여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곳들이 있는데 기존의 제품들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이 부분은 쉽게 정리한 전문가의 글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https://consumerreport01.blogspot.com/2018/11/blog-post.html#!/2018/11/blog-post.html <온체식 홍삼 품질비교>


이상으로 안면홍조치료법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며 다음 글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접촉할 수 있는 발암물질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해당 발암물질의 유해성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