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

쑥덕 2019. 1. 19. 10:00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


<참고 논문>


1. 계절 건강 지킴이 – 우리 몸 지킴이 면역력 키우기


<참고 서적>


1. 면역력이 답이다 – 이승헌 저

2. 면역력이 내 몸을 살린다 – 김윤선 저

3. 면역력이 살아야 내 몸이 산다 – 아보 토오루 저


 사진1


요즘과 같은 추위가 지속되는 겨울이면 면역력과 관련된 영양제, 식품 등의 수요가 늘어난다. 


여기서 말하는 면역력이란 인체의 중요한 방어 체계 중 하나로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세균, 바이러스 등을 사멸 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면역력은 상대적으로 추운 겨울에 쉽게 떨어진다. 


 사진2


이 때문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면역력과 관련된 각종 제품들의 수요가 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것은 ‘국민건강식품’으로 불리는 홍삼이다.


홍삼은 국내외 5천건 이상의 연구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다양한 효과가 증명되었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을 비롯한 6가지 효능을 공인 받았는데 실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사진3


국립보건원 에이즈 연구센터 연구팀은 120명의 에이즈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하나의 그룹에는 에이즈 치료제를 다른 그룹에는 치료제와 홍삼을 함께 복용 시키며 면역 세포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치료제만 복용한 그룹의 경우 초기 면역세포의 수가 상승하다 0으로 낮아졌지만, 홍삼을 함께 복용한 그룹의 면역세포는 22%나 높아졌고 그 수치는 무려 20년 가까이 유지됐다. 이를 통해 홍삼을 먹는 것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사진4


강원대학교 이혜연 박사 팀은 실험 쥐에게 채취한 면역세포에 홍삼추출물을 투여한 면역 세포수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홍삼 투여 전과 비교, 면역세포 수가 300%이상 증가했다.


 사진5


일본 가네코 종합병원 카네코 박사는 50명의 성인을 두 그룹으로 나눠 4주간 매일 하나의 그룹에만 4G의 홍삼을 복용시킨 후 독감 발생률을 비교했다. 


그 결과, 홍삼 미 복용 그룹의 독감 발생률은 80%에 달했으나 홍삼 투여 그룹의 독감 발생률은 24%에 그쳤다.


 사진6


이처럼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 섭취가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지만, 마지막으로 어떤 홍삼을 먹어야 하느냐의 문제가 남는다.


면세점, 백화점, 마트, 동네슈퍼 등 어디서든 수 많은 홍삼 매장들을 볼 수 있는데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참 많이 다르고 품질의 차이도 큰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홍삼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대다수의 홍삼 업체는 열수로 홍삼 영양분을 추출하는 물추출방법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추출하고 남은 홍삼박(달이고 버려지는 홍삼찌꺼기)에 물에 녹지 않은 지용성 영양분이 남는 단점이 있다.


쉽게 말해, 버려지는 영양분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온체식홍삼’이라 해서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곳들이 있는데 기존의 제품들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이 부분은 쉽게 정리해 놓은 전문가의 글이 있으니 참고했으면 한다. 


https://consumerreport01.blogspot.com/2018/11/blog-post.html#!/2018/11/blog-post.html <온체식 홍삼 품질비교>







이상으로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며 다음 글에서는 고혈압의 원인과 혈압 약의 관계, 혈압 낮추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