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간해독에 좋은 음식

쑥덕 2019. 1. 24. 11:58

간해독에 좋은 음식 비교분석


<참고 논문>


1. 넘취 추출물과 그 활성성분인 Dicaffeoylquinic acid의 일반약리작용 및 간해독 효과 = Evaluation of general phamacological action and liver protective effect of methanol extract and dicaffeoylquinic acid isolated from ligularia fischeri var. spciciformis


2, 키토산올리고당이 간해독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Chitosan Oligosaccharide on Liver Detoxication


 

해독1


인체의 화학공장이라 불리는 간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세균과 이물질 등의 해로운 물질을 거르는 역할을 하는데 다르게 말하면 간이 건강해야 우리 몸이 깨끗하고 건강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간에 문제가 생겨 각종 독소나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한다면 복통, 두통, 피로, 황달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나아가 간 이식을 받아야 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혈액 속 적혈구는 120일이 지나면 죽은 피가 되는데 간은 이를 원료로 담즙을 생성하고 합성해 세담관과 모세담관을 거쳐 간 밖으로 배출한다. 배출된 담즙은 호르몬을 분해 및 살균하는데 이러한 간 기능이 저하되면 각종 질환의 감염 위험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과도한 음주와 스트레스, 과도한 약물 중독에 의해 간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이다. 간이 우리 몸에 들어오는 수 백 가지의 독성을 해독하고 노폐물로 방출시킨다 해도 처리 용량엔 한계가 있는 만큼 독성 물질의 양과 질이 한계를 벗어나는 순간 간은 손 쓸 시간도 없이 망가진다.


 해독2

‘피곤하다 그런 증상은 없었어요, 내가 몸 관리를 잘 해야 겠구나 생각이 들죠.’


이러한 이유로 간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간은 70%이상의 기능을 상실해도 침묵의 장기라는 명칭에 걸 맞게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데 실제 이상이 느껴질 때는 이미 손상이 심각한 상태로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를 예방하고자 UDCA가 함유된 우르사와 같은 간기능개선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UDCA가 간 기능 약화를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효과적일 수 있지만, 매일 담즙이 일정량 나오는 일반인이 장기간 복용할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 미국의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UDCA를 장기간 복용한 경우 체중 증가나 장염, 면역력 저하 등의 부작용 사례가 있다. (미국과 유럽의 경우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다.)


따라서 약물에 의존하기 보다는 식습관 개선과 과음 등 간 건강을 해치는 위험요소를 삼가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간해독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간해독에 좋은 음식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효과적인 것은 단연 홍삼. 홍삼은 국내외 5천건 이상의 연구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간해독을 비롯한 다양한 효능이 증명되었는데 실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임상시험 1


 해독3


고려대학교 김성수 교수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 1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하나의 그룹은 소주 1병과 150g의 기름이 없는 회를, 다른 그룹은 소주 1병에 홍삼을 섞어 150g의 기름기 없는 회를 복용 시켰다. 


그 후 두 그룹의 혈중알코올 농도를 측정한 결과, 소주만 마신 그룹의 혈중 알코올 농도 수치는123.57mg/dl 인 반면 소주와 홍삼을 함께 섭취한 그룹은 109.54mg/dl로 혈중 알코올농도가 12%나 낮았다.


임상시험 2


 해독4


한국인삼공사 곽이성 박사 팀은 인위적으로 지방간을 유발한 실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하나의 그룹에만 홍삼 추출물을 투여, 중성지방과 함량을 측정했다. 그 결과 홍삼을 투여한 그룹은 미 투여 그룹과 비교해 중성지방 함량이 17.6%나 낮았다.


임상시험 3

 

해독5


이집트 국립연구소 모사드 박사는 간질환 환자 6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하나의 그룹에는 약물을 다른 그룹에는 약물과 홍삼을 함께 섭취 시켰다.


한달 후 홍삼을 함께 복용한 그룹은 약물만 투여한 그룹에 비해 간암 지표 효소가 남성 그룹은 47%나 낮았으며 여성 그룹은 무려 71%나 낮았다.


 해독6


“홍삼이 항산화와 면역 증강을 통해 간세포의 세포 독성을 억제하는게 

대사에 작용하는 간 해독 효 등 간질환에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이집트 국립연구소 모사드 박사-


 해독7


이처럼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간해독에 좋은 음식인 것을 알 수 있지만, 마지막으로 어떤 홍삼을 먹어야 하느냐의 문제가 남는다. 


백화점, 면세점, 번화가 등 어디서든 홍삼 매장을 쉽게 볼 수 있는데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많이 다르고 품질의 차이도 큰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홍삼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대다수의 홍삼 업체는 열수로 홍삼 영양분을 추출하는 물추출방법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추출하고 남은 홍삼박(달이고 버려지는 홍삼찌꺼기)과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영양분이 남는 단점이 있다.


한 마디로 버려지는 영양분이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온체식홍삼’이라 해서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으로 제품을 만드는 곳들이 있는데 기존의 제품들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이 부분은 쉽게 정리한 전문가의 글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https://consumerreport01.blogspot.com/2018/11/blog-post.html#!/2018/11/blog-post.html <온체식 홍삼 품질비교>


이상으로 간해독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며 다음 글에서는 식품첨가물의 종류와 유해성, 실 사례 등을 살펴보자.